소셜커머스! 반값에 팔면 남는게 있을까?
요즘 새롭게 뜨는게 소셜커머스입니다.
대부분 반값에 판다고 하는데 과연 남는게 있을까?
그런 의문이 들곤 할 것입니다.
소셜커머스는 일종의 입소문 마케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영화 시사회 같은 성격이 강해서 입에서 입으로 전달되는게 아주 중요합니다.
업주 입장에서 볼 때 광고 하나 할 때 많은 돈이 들어가기 마련인데
소셜커머스는 다른 매체광고와 비교하면 상당히 저렴한 편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반값에 팔아서 남길 생각으로 소셜커머스를 한다면
입소문이 오히려 역효과로 나기 쉽습니다.
아무리 반값이라 하더라도 제대로 된 품질과 서비스를 보여줘야
고객은 감동을 받게 됩니다.
소셜커머스가 효과를 거두려면?
리뷰(후기)가 인터넷에 많이 올라와야 합니다.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 다양한 소셜매체에 올라간다면 효과가 배가 될 것입니다.
업주가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관심이 많다면 고객과 소통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소셜커머스가 유리한 상품은?
지식을 기반으로 한 상품들은 무조건 유리합니다!
지식은 속성 상 퍼줘도 퍼줘도 남기 때문입니다.
맛집 또한 매리트가 넘칩니다.
입소문에 좌주우지하는게 맛집이기 때문입니다.
농산물! 소셜커머스랑 무척이나 잘 어울립니다.
농산물의 경우 언제 어디서 누가 재배했는지 이력 관리가 된다면
최고의 베스트 상품입니다.
또한 농촌체험 등 다양한 연계상품이 많아서 앞으로 주목을 해야 할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문화컨텐츠!
앞으로 대세는 문화라 할 수 있습니다.
콘서트, 연극같은 문화공연은 마케팅에 엄청 많은 돈이 들어갑니다.
소셜커머스를 활용한다면 거품이 빠진 가격에 충분히 관람이 가능할거라 봅니다.
소셜커머스는 구조상 입소문에 의존하기 때문에
효과가 바로 나타는게 아니라 서서히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100명에게 알려지는데 한달이 걸렸다면
100명에서 200명에게 알려지는데는 일주일이 채 안 걸릴 수 있습니다.
소셜커머스를 시도하다 초반에 그만 두는 경우가 많은데
장기적인 안목을 바라보고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셜커머스는 입소문이 절대 중요합니다.
반값쿠폰에 의한 고객을 단순히 고객으로만 보지 마시고
마케터로 생각을 하고 좋은 평가를 바라는게 좋습니다.
당연히 품질과 서비스는 100% 그 이상을 보여줘야 합니다.
'소셜 > 소셜커머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셜네트워크 초보탈출 : 3명을 교육시켜라! (1) | 2010.12.14 |
---|---|
'대전충청 소셜커머스 클럽'을 만듭니다. (0) | 2010.12.03 |
소셜커머스 도전해볼까? (2) | 2010.11.23 |